본문 바로가기

PM/TIL

[TIL]서비스 기획 입문 1-2

1. 강의를 통해 얻어가는 것

1) PM 직무의 이해 - 어떤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2) Product 개발 프로세스 - 개발 프로세스 어떻게 진행되는지

*3) 문제 정의 & 해결 - 어떻게 문제정의 & 해결 하는지 (PM 역량 중 하나)

4) AI로 기획하기 - AI를 통해 실무에 도움을 받는 법

 

2. 많이 나온 질문?

2-1. PM의 역할에 대해 왜 알아야돼?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맡는지, 세부적인 PM역할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3. 이번 강의 - PM 역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자! - 5가지 기준으로

 

3-1) 기업성격

분류기준 분류1 분류2
기업형태 인하우스 에이전시
기업크기 스타트업 대기업

 

 

3-1-1) 기업형태

  •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은 에이전스는 프로젝트 매니징이나 서비스 기획에 조금더 가까움.
    인하우스 역할, 잡스크립션을 봐야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은 인하우스가 좀더 가깝다.
  인하우스 에이전시
정의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 외부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
예시 카카오, 삼성, LG 1)현대오토에버, LG CNS 등 특정 대기업 산하의 SI회사
2)각종 클라이언트를 모두 상대하는 에이전시
담당프로젝트 회사에서 직접 만든 내부 프로덕트 클라이언트(다른회사)프로덕트
목표 제품을 회사 장기적인 비전을 세워서 그거에 맞춰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함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해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
제품 관리 방식 지속적으로 관리 및 반복 개선 프로젝트 완료 후 클라이언트 인도
협업 대상 사내 부서 간 협업 외부 클라이언트와 사내 부서
의사 결정 기준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반복 개선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및 예산, 일정에 따른 의사 결정
주요 역량 1)회사 비전과 전략의 깊은 이해
2)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3)프로덕트 개선 주도
1)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
2)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빠른 이해
3)프로젝트 관리 능력
장점 회사 내 제품과 깊은 연계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 할 수 있음 다양한 산업과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확대 할 수 있음.

 

 

3-1-2) 기업 크기(담당 업무 범위 : 특정 영역 전문화 VS 다양한 업무 동시)

  스타트업(100인 이하) 대기업(100인 이상)
업무범위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
(모든 업무에 광범위 하게 참여)
특정 영역에 집중해서 전문화된 역할
예시 검색, 결제, 광고 모두 1명의 PM이 담당
(기획, 마케팅, 고객대응 등)
검색팀, 결제팀, 광고팀 등 담당 PM이 모두 다름
의사 결정 속도 빠른 의사결정 여러 승인 과정 필요
리소스 제한된 자원, 자원의 유연한 활동 풍부한 자원, 각 부서와 팀에 맞춘 예산과 인력 지원
제품 관리 방식 빠르게 출시하고 빠르게 수정, 반복적인 개선과 빠른 출시 제품 개발 주기가 길고, 복잡한 검토 과정을 거침
문화 실험적인 문화, 자율적인 업무환경 체계적이고 규정에 따른 업무 환경, 조직내 안정성 중시

 

3-2) 프로덕트 성격

분류기준 분류1 분류2
고객 내부 프로덕트 외부 프로덕트
비즈니스 모델 B2C B2B
도메인 프론트 백엔드

 

3-2-1) 고객 :내부 프로덕트 VS 외부 프로덕트

  내부 프로덕트(Internal Product) 외부 프로덕트(External Product)
정의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나 툴, 조직내 업무 효율성을 높이거나, 팀 간 협업을 촉진하는 목적 기업 외부, 즉 고객이나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제품. 매출 증대와 고객 만족도를 목표
예시 사내 업무 관리 툴
HR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툴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웹사이트나 모바일 웹

대상 사용자 사내직원
사내에서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담당
외부 사용자
외부사용자(고객,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담당
(일반사용자 : B2C / 회사 : B2B)
목적 내부 프로세서 개선, 효율성 증대
(대기업에서는 내부 프로덕트를 따로 만듦
ex) 사내 출퇴근 시스템, 회계시스템)
고객 문제 해결,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
성과 측정 지표 작업 시간 절약, 비용절감,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 매출, 사용자 수, 고객만족도, 시장 점유율
기획 우선 순위 조직 내부 요구사항 및 프로세스 최적화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개선
사용자 피드백 내부 이해 관계자와의 직접적인 피드백 외부 사용자로 부터 설문, 리뷰, 데이터 등을 통해 수집

 

3-2-2) 비즈니스모델 : B2C vs B2B

  B2C(Business to Consumer) B2B(Business to Business)
정의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델
*B2C PM : 빠른 사용자 경험 개선과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전략이 필요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델
*B2B PM : 고객사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집중
예시 1)SNS 앱(ex)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2)쇼핑 앱 (ex) 아마존, 쿠팡)
1)기업용 ERP시스템(ex) 오라클)
2)클라우드 서비스(ex) AWS)
3)SaaS솔루션(ex) 슬랙)
고객 일반 대중 회사
고객 요구 사항 빠르고 직관적인 사용 경험,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업무 효율성 증대, ROI 증대, 비즈니스에 맞는 솔루션 제공
마케팅 전략 대규모 마케팅 활동
(SNS, 광고, 프로모션 등)
영업 및 고객 관계 관리, 네트워킹, 고객 맞춤형 전략
제품 피드백 소비자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집하고 반영 고객사의 피드백을 장기적인 개선 사항으로 반영, 계약 후 피드백 관리
제품 로드맵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 요구에 대응 장기적인 전략 수립,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춘 제품 로드맵 설정

 

3-2-3) 프론트 vs 백엔드

  프론트(Front-end) 백엔드(Back-end)
정의 사용자가 직접 인터렉션 하는 웹, 앱의 부분 사용자가 직접 볼수 X, 제품이 제대로 동작 할 수 있는지 지원하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로직등을 관리하는 시스템
예시 1)웹 애프리케이션 UI 디자인
2)모바일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예: 버튼, 메뉴, 화면 레이아웃)
3)사용자가 보는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요소들
1)콘텐츠 발행 시스템
2)결제 정산 시스템
담당 업무 범위 사용자 경험과 기능의 사용성에 중점을 두며, 화면 기획 중심으로 담당
(ex) 앱 서비스팀)





시스템구조, 데이터베이스, 내부로직 등을 설계함
(ex)추천시스템팀, 결제시스템팀, *CMS팀, 실험플랫폼 팀)

인터널 제품이랑 결이 비슷하긴 하지만 추천시스템등 사용자를 위해만드니까 살짝 다르다고 보면된다.
* CMS: 콘텐츠 발행하는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같은 느낌
주요 역할
사용자 인터페이스(UI)설계,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시스템, 어드민
주요 목표 사용자가 직관적이고 원할하게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도록 경험 제공 제품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4. 정리

어떤 회사 어떤 프로덕트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PM직무, 역할이 달라지기 때문에

입사하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1) 그 회사의 성격이 어떤회사 인지

2) 프로덕트 성격이 어떤 프로덕트 인지

3) 그에 따라서 나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까?

 

를 고민하면 취업을 하기 수월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