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를 통해 얻어가는 것
1) PM 직무의 이해 - 어떤일을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2) Product 개발 프로세스 - 개발 프로세스 어떻게 진행되는지
*3) 문제 정의 & 해결 - 어떻게 문제정의 & 해결 하는지 (PM 역량 중 하나)
4) AI로 기획하기 - AI를 통해 실무에 도움을 받는 법
2. 많이 나온 질문?
2-1. PM의 역할에 대해 왜 알아야돼?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맡는지, 세부적인 PM역할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3. 이번 강의 - PM 역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자! - 5가지 기준으로
3-1) 기업성격
분류기준 | 분류1 | 분류2 |
기업형태 | 인하우스 | 에이전시 |
기업크기 | 스타트업 | 대기업 |
3-1-1) 기업형태
- 일반적으로 프로덕트 매니저 취업은 에이전스는 프로젝트 매니징이나 서비스 기획에 조금더 가까움.
인하우스 역할, 잡스크립션을 봐야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은 인하우스가 좀더 가깝다.
인하우스 | 에이전시 | |
정의 | 자체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회사 | 외부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회사 |
예시 | 카카오, 삼성, LG | 1)현대오토에버, LG CNS 등 특정 대기업 산하의 SI회사 2)각종 클라이언트를 모두 상대하는 에이전시 |
담당프로젝트 | 회사에서 직접 만든 내부 프로덕트 | 클라이언트(다른회사)프로덕트 |
목표 | 제품을 회사 장기적인 비전을 세워서 그거에 맞춰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함 |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해 단기 프로젝트를 수행 |
제품 관리 방식 | 지속적으로 관리 및 반복 개선 | 프로젝트 완료 후 클라이언트 인도 |
협업 대상 | 사내 부서 간 협업 | 외부 클라이언트와 사내 부서 |
의사 결정 기준 |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반복 개선 |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및 예산, 일정에 따른 의사 결정 |
주요 역량 | 1)회사 비전과 전략의 깊은 이해 2)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3)프로덕트 개선 주도 |
1)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소통 2)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빠른 이해 3)프로젝트 관리 능력 |
장점 | 회사 내 제품과 깊은 연계를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추구 할 수 있음 | 다양한 산업과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확대 할 수 있음. |
3-1-2) 기업 크기(담당 업무 범위 : 특정 영역 전문화 VS 다양한 업무 동시)
스타트업(100인 이하) | 대기업(100인 이상) | |
업무범위 |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 (모든 업무에 광범위 하게 참여) |
특정 영역에 집중해서 전문화된 역할 |
예시 | 검색, 결제, 광고 모두 1명의 PM이 담당 (기획, 마케팅, 고객대응 등) |
검색팀, 결제팀, 광고팀 등 담당 PM이 모두 다름 |
의사 결정 속도 | 빠른 의사결정 | 여러 승인 과정 필요 |
리소스 | 제한된 자원, 자원의 유연한 활동 | 풍부한 자원, 각 부서와 팀에 맞춘 예산과 인력 지원 |
제품 관리 방식 | 빠르게 출시하고 빠르게 수정, 반복적인 개선과 빠른 출시 | 제품 개발 주기가 길고, 복잡한 검토 과정을 거침 |
문화 | 실험적인 문화, 자율적인 업무환경 | 체계적이고 규정에 따른 업무 환경, 조직내 안정성 중시 |
3-2) 프로덕트 성격
분류기준 | 분류1 | 분류2 |
고객 | 내부 프로덕트 | 외부 프로덕트 |
비즈니스 모델 | B2C | B2B |
도메인 | 프론트 | 백엔드 |
3-2-1) 고객 :내부 프로덕트 VS 외부 프로덕트
내부 프로덕트(Internal Product) | 외부 프로덕트(External Product) | |
정의 |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이나 툴, 조직내 업무 효율성을 높이거나, 팀 간 협업을 촉진하는 목적 | 기업 외부, 즉 고객이나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제품. 매출 증대와 고객 만족도를 목표 |
예시 | 사내 업무 관리 툴 HR 시스템 프로젝트 관리 툴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
웹사이트나 모바일 웹 |
대상 사용자 | 사내직원 사내에서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담당 |
외부 사용자 외부사용자(고객,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프로덕트를 담당 (일반사용자 : B2C / 회사 : B2B) |
목적 | 내부 프로세서 개선, 효율성 증대 (대기업에서는 내부 프로덕트를 따로 만듦 ex) 사내 출퇴근 시스템, 회계시스템) |
고객 문제 해결,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증대 |
성과 측정 지표 | 작업 시간 절약, 비용절감, 내부 프로세스 효율성 | 매출, 사용자 수, 고객만족도, 시장 점유율 |
기획 우선 순위 | 조직 내부 요구사항 및 프로세스 최적화 |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맞춘 제품개선 |
사용자 피드백 | 내부 이해 관계자와의 직접적인 피드백 | 외부 사용자로 부터 설문, 리뷰, 데이터 등을 통해 수집 |
3-2-2) 비즈니스모델 : B2C vs B2B
B2C(Business to Consumer) | B2B(Business to Business) | |
정의 |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델 *B2C PM : 빠른 사용자 경험 개선과 대중 시장을 타겟으로 한 전략이 필요 |
하나의 기업이 다른 기업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모델 *B2B PM : 고객사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 하는 것에 집중 |
예시 | 1)SNS 앱(ex)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2)쇼핑 앱 (ex) 아마존, 쿠팡) |
1)기업용 ERP시스템(ex) 오라클) 2)클라우드 서비스(ex) AWS) 3)SaaS솔루션(ex) 슬랙) |
고객 | 일반 대중 | 회사 |
고객 요구 사항 | 빠르고 직관적인 사용 경험,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 업무 효율성 증대, ROI 증대, 비즈니스에 맞는 솔루션 제공 |
마케팅 전략 | 대규모 마케팅 활동 (SNS, 광고, 프로모션 등) |
영업 및 고객 관계 관리, 네트워킹, 고객 맞춤형 전략 |
제품 피드백 | 소비자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집하고 반영 | 고객사의 피드백을 장기적인 개선 사항으로 반영, 계약 후 피드백 관리 |
제품 로드맵 |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소비자 요구에 대응 | 장기적인 전략 수립,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춘 제품 로드맵 설정 |
3-2-3) 프론트 vs 백엔드
프론트(Front-end) | 백엔드(Back-end) | |
정의 | 사용자가 직접 인터렉션 하는 웹, 앱의 부분 | 사용자가 직접 볼수 X, 제품이 제대로 동작 할 수 있는지 지원하는 서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로직등을 관리하는 시스템 |
예시 | 1)웹 애프리케이션 UI 디자인 2)모바일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예: 버튼, 메뉴, 화면 레이아웃) 3)사용자가 보는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요소들 |
1)콘텐츠 발행 시스템 2)결제 정산 시스템 |
담당 업무 범위 | 사용자 경험과 기능의 사용성에 중점을 두며, 화면 기획 중심으로 담당 (ex) 앱 서비스팀) |
시스템구조, 데이터베이스, 내부로직 등을 설계함 (ex)추천시스템팀, 결제시스템팀, *CMS팀, 실험플랫폼 팀) 인터널 제품이랑 결이 비슷하긴 하지만 추천시스템등 사용자를 위해만드니까 살짝 다르다고 보면된다. * CMS: 콘텐츠 발행하는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같은 느낌 |
주요 역할 | 사용자 인터페이스(UI)설계,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시스템, 어드민 |
주요 목표 | 사용자가 직관적이고 원할하게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도록 경험 제공 | 제품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작동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 |
4. 정리
어떤 회사 어떤 프로덕트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PM직무, 역할이 달라지기 때문에
입사하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1) 그 회사의 성격이 어떤회사 인지
2) 프로덕트 성격이 어떤 프로덕트 인지
3) 그에 따라서 나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일까?
를 고민하면 취업을 하기 수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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