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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아티클스터디

[아티클 스터디] UI나 UX나 그게 그거 아니야?

1. 아티클 정보

제목

"UI나 UX나 그게 그거 아니야?"

 

작성자(저자)

림뽀

1) SK 브로드밴드 기획자, 3년차 AI 서비스 기획자

2) 서비스 기획자 시리즈 저자로 활동, 커리어콘 강연 또한 진행

3) 불완전한 AI 를 위한 도움 유도 인터랙션 연구를 진행함.

 

어떤글인가?

UI UX GUI 차이점을 모르는 독자에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쓴 글

 

아티클을 선택한 이유

UX 기획 및 리서치 주차에 UX, UI 대해 배웠는데, GUI가 뭔지 궁금해서 선택하였다.

 

2. 핵심 내용 요약

이 아티클의 주요 메시지 :

UX 기획자

-사용자를 조사(사용자 행동 분석 -> 서비스 개선할 부분 발견)

-제일 User 와 가까이 있음

 

UX 분석 방법

1) 정량적으로 분석 - 순방문자수(UV), 페이지 뷰 수(PV)

2) 정성적으로 분석 - 초점집단인터뷰(FGI)로 고객 반응 확인, 출시 후 컴플레인 조사

중요한 역량 : 사용자의 행동을 이해하여 새로운 서비스 제안, 적절한 개선방향을 찾는 것

 

UI 디자이너

1) 사용자 경험 개선(화면의 개선) - 편리하게 UI 만드는 방법 고안(UI 구성요소의 사용성, 다른구성 요소와 연결성 개선)

2) 결과물을 UI 시나리오 & 프로토타입으로 전달

- UI 기확자 : *UI 시나리오를 만드는 사람

- UI 디자이너 :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사람

*UI 시나리오 : 서비스 UI 구성요소가 동작하는 방법과 사용자가 UI를 사용 했을 때 나타나 는 다음 화면을 정리한 정책서

 

GUI디자이너

UI 구성요소의 시각적인 표현 방식이 적절한지 검토 - UI를 look & feel 로 맞춰 보기좋 게 만드는 것

 

핵심 키워드

UX기획 : 사용자 데이터로 문제 정의

UI 디자인: 사용자와 제품, 서비스의 interaction 경험 개선

GUI 디자인: 시각적으로 통일성 있고 이해하기 쉽게 표현

 

 

3. 흥미로운 점/새롭게 알게 된 점

읽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

UI, UX, GUI에 대한 차이점을 한눈에 볼 수 있고, 해당 내용을 초반에 그림으로 표현해서 보여줬던 것을 다시 봤을 때 이해가 되어 흥미로웠다.

 

이전에는 알지 못했거나 새롭게 배운 내용

1) UI 시나리오 : 서비스 UI 구성요소가 동작하는 방법과 사용자가 UI를 사용 했을 때 나타나는 다음 화면을 정리한 정책서

2) GUI디자이너 : UI 구성 요소의 시각적인 표현 방식이 적절한지 검토 - UI를 look & feel 로 맞춰 보기 좋게 만드는 것

 

4. 나의 한 문장 요약

이 아티클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UX기획자는 결과물을 글과 말로 표현하지만, UI 디자이너는 UI 시나리오와 프로토타입으로 전달한다.

 

 

>아티클 URL

https://rbworld.tistory.com/130

 

UI나 UX나 그게 그거 아니야?

아직도 UI, UX, GUI의 차이점을 모르는 당신을 위해 UI나 UX나 그게 그거 아니야? "아니야!"를 외치고 싶지만, 실무자에게조차 UI와 UX의 경계가 모호할 때가 있습니다. 국내 기업은 "UI/UX 디자이너"라

rbworld.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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