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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IL

[직무스터디] 1일차_미디어 분야에서 PM은 무슨 일을 할까?

PM (Product Manager) ?

제품의 전략, 로드맵, 기능 정의 등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며 제품의 성공을 책임지는 역할. 

즉, 제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며 책임지는 사람.

 

마케팅 계획 수립과 집행, 예산집행, 각종 프로그램 집행, 심포지엄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일을 결정하며,

권한이 큰 만큼 판매 실적 부진에 따른 책임과 부담도 매우 크다.

 

PM의 별명 : '제품의 CEO' 또는 '미니 CEO'

 

도메인?

: 도메인은 많은 뜻을 지칭하지만, 여기서 도메인이란 특정 산업, 업무 영역, 또는 전문 분야를 말한다.

선택한 도메인 = 미디어 및 콘텐츠

1. 미디어

1) 올드 미디어
기존에 이용해 오던 미디어로, 인쇄매체, 영상매체, 음성매체 등
인쇄매체: 신문, 잡지, 서적, 포스터, 전단 등
영상매체: TV, 영화, 컴퓨터 등
음성매체: 라디오, 음반 등

 

2) 뉴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로, 인터넷, SNS, 스마트폰, 컴퓨터 등

 

2. 콘텐츠

: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이들의 복합체를 포함한다)의 자료 또는 정보

 

디지털콘텐츠 :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이들의 복합체를 포함한다)의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의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형태로 제작하거나 처리한 것

 

[출처: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 및 콘텐츠산업 진흥법 제 2조(정의)]

 

 

콘텐츠 시장 구분

1) 출판 2) 만화 3) 음악 4) 게임 5) 영화 6) 애니메이션 7) 방송 8) 광고 9) 캐릭터 라이선스 10) 지식정보

 

 

선택한 도메인의 대표적 제품/서비스

OTT(Over-the-Top) 플랫폼: 예) Netflix, Disney+, 티빙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예) Spotify, 멜론, Apple Music

뉴스 및 콘텐츠 플랫폼: 예) 네이버 뉴스, 브런치, Medium

소셜 미디어 및 UGC(User-Generated Content): 예) YouTube, TikTok, Instagram, 제페토

전자책/웹툰/웹소설 플랫폼: 예) 리디북스, 카카오페이지

지식정보 전달 콘텐츠 플랫폼 : Class101/ 크몽/ 오늘의집

 

 

선택한 도메인에서 PM이 하는 주요 업무

미디어 :

내 외부 Data 와 시장의 흐름, 전세계 유저들의 보이스를 통해 프로덕트가 성공하기 위해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정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핵심정 기능 설계, 비즈니스, 디자인, 테크조직과 협업해 제품 반영

 

콘텐츠: 

미디어 콘텐츠 제작

내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리뷰 작성 및 콘텐츠 효율 측정

콘텐츠 컨셉 기획, 촬영, 제작, 노출에 대한 프로세스

 

 

협업 대상

설계, 비즈니스, 디자인, 테크조직

엔지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군의팀등

 

PM의 필수 역량

고객 중심적 사고 : 고객이 겪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 직접 고객이 되어보고 고객의 일상에서 겪는 문제를 우리 제품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목표와 사고 방식을 이해하고, 챌린지하여 최고의 결과를 도출, 자신의 글과 목업으로 누구나 명료하게 설명 할 수 있는 능력겸비

 

데이터 기반의 우선순위 설정 :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어떤 문제가 고객에게 중요한 문제인지 찾아내고 우선순위를 설정,

데이터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및 문제 해결능력

 

장기적 시야 : 당장 눈 앞에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제품의 발전을 주도

 

끈기 : 어떤 상황에서도 프로덕트를 성공 시킬 수 있는 의지와 역량

 

직무에서 다루게 되는 문제

  • 정해진 시간에 일정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가진 결과물을 내지 못할때
    -조직의 목표와 일정에 기반해 업무 스케줄을 짜고, 일정에 맞춰 조직을 움직여 질 높은 결과물을 내야한다.
  • 혼자서는 어떤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없음. 정해진 시간안에 사람들을 움직여야 함.
  • 담당자의 담당업무의 영역을 침범 할 경우에 관계가 안좋아 질 수 있음

 

 

 

관련 사용자 데이터와 비즈니스 흐름

1) IP 지적재산을 활용해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 – 트래픽 유도 후 광고 적용 모델

2) 외주 제작사 모델 – 기업과 연계한 외주제작 대행 . 

3) 인기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활용한 마케팅 모델 – 최근 유행하는 1인미디어/MCN등 영향력 있는 사람을 섭외 및 채널력을 활용해 마케팅 상품화

4)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채널 비즈니스 – 페이스북 팬들을 모아 모아 광고 채널로 활용하는 BM입니다. 어떤 채널 상품소개서를 받았는데, 1000만 팬을 확보하고 있다고 해서 상품소개서를 살펴보니 100만, 30만, 40만 등의 팬으로 채워진 팬페이지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제페토

핵심사용자 : 가상현실 속에서 소셜활동을 즐기고 싶은 글로벌 Z세대
서브 사용자 : 패션,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

 

사용자 데이터 :

글로벌 Z 세대 타겟 유입 정도 /성별, 연령대 활성 사용자 그래프 / 앱 사용 시간대 / 일간 실행 일수 

 

비즈니스 흐름 : 

메타버스 수익모델 - 트래픽 유입에 따라 유료아이템 판매/광고/ 이커머스 및 콘서트 경로를 거친다.

대면- 비대면으로 넘나들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확장함.

트래픽증가 마케팅솔루션 제공 실물세계 연계
유료 아이템 판매 광고/ 유료아이템 판매 이커머스 콘서트 / 광고 / 유료아이템 판매

 

 

 

 

관련 채용공고분석

넷플릭스 광고플랫폼 PM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팀 협력하여 광고주, 계정 및 광고 운영 팀에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 출시

-제품 로드맵 우선순위를 정하고 단기적 제품 제공 관리, 장기적 제품 전략 수립 - 광고주에게 가장 관련성 높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제공

-영업, 광고 운영, 마케팅, 전략, 정책, 법무 등 여러 부서 팀과 협업해 제품 출시, 채택률을 높임

-캠페인 전달지표, 시청가능성, 시청자 도달범위, 기여도, 브랜드 상승도, 매출 상승도 및 마케팅 mix 모델링을 포함해 성장하는 측정 제품군 방법론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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