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터님들이 자세하게 피드백 주신 내용에 대해 몇조에 대해 정리해보고, PM은 어떻게 현업에서 일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발표 내용 및 튜터님들의 피드백 정리
[2조]
발표 내용 :
데이터 분석 도메인 , 카카오택시에 대한 내용, 페인포인트 , 해결방안에 대해 발표진행.
튜터님 피드백
보완해야할 부분:
1) 데이터 분석 도메인 PM 데이터를 활용해서 기획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보다는 Amplitude, GA, SQL, 오라클 등 데이터 툴을 제공하는 제품의 PM이 어떤일을 할지 분석하는것이라고 생각해서 얼라인(목표, 방향)이 안맞은 것 같다는 생각.
2) 유저의 배차 실패율 10%이하 수익률이 문제가 없다라고 한다면,
문제라고 인식을 굳이 할 필요가 없음 조금더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인지를 했었으면 더 완성도 있지 않았을까
3) 카카오택시가 배차가 되지 않는다. 해결방안 중 카풀
페인포인트 - 배차 성공률에 영향을 줄 까?
실제로 카풀 서비스가 카카오 택시에 실무활용 기능 맞지만 배차 성공률의 영향을 줄까 카풀이 해결방안일까?
정말 페인포인트가 뭐고 해결 할 수 있는 기능이 뭔지 역으로 잡고 들어 갔으면 좋았을 것같다.
-> 페인포인트를 해결 할 수 있는 기능을 역으로 카풀보다 현실적인 답안이 나왔다.
4) ai 배차 예상시간 gps 주변 택시 현실적인 답안이지만, 의사결정을 ai 기반으로 한다, gps 기반으로 도입한다 했을때 이게 실제로 정말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지 실무에서는 베타테스트 A/Btest 검증을 하고 실 사용성 배포를 한다.
우리가 진짜 예상한 페인포인트를 해결 할 수 있는 장치를 더 추가해줬으면 완벽한 발표자료
[4조]
발표 내용:
PM의 정의, 미디어 콘텐츠 도메인에서의 PM, 포스타입 플랫폼 조사(콘텐츠 제작, 팬 커뮤니티 관리, 수익 창출 등 크리에이터를 위한 서비스를 앱 하나로 제공하기 like class101, 크몽처럼) 그에 따른 사용자 여정 나타냄.
튜터님 피드백
보완해야할 부분:
1) 포스타입에서 두가지 여정으로 나타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유저 반대 사이드에서 어떤 여정을 가지고 있을지 어떤 비즈니스 구조를 가지고 있을지 나타냈으면?
1. 그것을 소비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여정 (나타나있고)
2. 소비자를 위해 그것을 만드는 크리에이터의 여정 (이 내용이 없었음)
2) 작가가어떤 과정에서 글을 쓰는지, 어떻게 모집되는지에 따라 유저여정에서 포스타입 멤버십 가입이 되는지 유저 플로우(사용자여정)이 있었으면,,
-> 작가들이 멤버십을 무료 글만 작성하게된다면 유저들은 멤버십을 가입하거나 돈 지불 X
3) 추가적으로 게임 PM에게 여쭤본 내용
-사업PM 에서 이벤트 기획 -> 대형 마케팅 팀에서 더하는 경우가 있다고한다.
[6조]
발표내용 :
미디어, 콘텐츠 도메인 PM , 유튜브 사례로 자세하게 (ppt 내용이 괜찮은게 많아서 추가로 적어보았다)
6조의 유튜브 사용 시
1-1) 문제정의 1
관심 없는 광고 반복 노출
시청자 광고 흥미 감소 / 광고를 통한 구매 성과 떨어짐
광고주 효율 감소 이탈증가
유튜브 광고 상품 수익성 악화
1-2) 6조가 제시한 해결방안
자주뜨는 광고나, 관심없는 광고는 직접 사용자가 개입하여 기능을 만든다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 할 수 있을 것이다.
해결방안 제시 전 유튜브 컨텐츠는 왜 브랜드 이미지 훼손할 수 있는 문제점을 방치 하고 있을까? 생각
다른 검색엔진- 광고 다시보지 않기, 신고 기능 -> 접근성(광고 쉽게 골라낼 수 있었음) 이런 방식으로 해결하지 않았을까?
1) 가설 제시
관심사와 관련 없는 광고의 지속적 노출로 무료 사용자의 사용 경험을 제한해 프리미엄 상품 구도 유도
2)회사 비즈니스 관점에서 생각하게 된 가설 입증 (가설 입증은 가설의 신빙성을 더해줌)
인당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
월 14990
인당 월 광고수익
월 4200
-> 계산: cpv * (월 평균 유튜브 시청시간 / 평균 노출 시간) * vtr = 35 * (2400/5) * 0.25
CPV : 코스털 뷰 - 오래보는 광고의 개수
VTR :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는 비율
3)결론
따라서 구독료가 광고 수익 값어치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결론을 세움
2-1) 문제정의2
허위 정보 및 유해 컨텐츠 노출
사용자 경험 저하
유튜브 브랜드 이미지 침해
사용자 이탈로 인한 장기적 매출감소
2-2) 문제 발생 원인
유튜브 : 많은 컨첸츠 확보 -> 서비스 활성화에 도움
크리에이터 : 자극적 소재 -> 조회수익 높아짐/ 표현의 자유 제지하기 어려움
기술적 문제 및 한정된 자원으로 인한 우선순위가 내려감
우선순위 매트리스
2-3) 해결방안
1) 유튜브 스튜디오 에서 영상 업로드시 원본 출처 정보 기입
2) 텍스트 추출 기능을 통한 어뷰징 콘텐츠 분류 강화
3) 허위 정보 버튼 기능 테스트
튜터님 피드백
좋은부분:
1) PM은 업무순위 정하는 것이 중요함
2)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는 창작이 주로 이루는 도메인이다보니 법적 분쟁이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다 아는 레퍼런스를 예로 들었을때 좋음
보완해야할 부분:
1) PM 으로서 합리적인 근거안에 해결방안을 내는 것이 해결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것이 PM이다. 좀더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있었으면!
2) 텍스트 추출을 통한 어뷰징을 한다-> 텍스트추출시 stt(speech to text) 엔진 제공 - 엔진을 사용하는지 비용, 얼마나 뜯어가는지 / 영상을 제공하는 도메인인데 stt 엔진을 제공하면 돈이들기 때문에 그부분에 대해 더 추가적으로 찾아보면 좋을것 같다.
[11조]
발표내용:
헬스케어 도메인, 캐시워크에 대한 제품으로 발표 진행
튜터님 피드백:
1) 좋았던 부분:
1-1) PM, 도메인 관련내용 후반부 제품 흐름으로 잘 적어주었다.
1-2) 제일 좋았던 부분 예시 부분
=>구체적으로 하나 서비스를 선택해 실제 서비스에 대한 플로우 데이터 플로우 사용자 여정지도 까지, 비즈니스 데이터를 적어주신부분이 좋다.
1-3) 문제 정의에 그치지 않고 개선점에 대해서 적어줘서 좋다.
2) 보완해야할 부분:
튜터님 Q. 사용자 문제 발견 기준?
11조 A .직접 깔아서 파악
2-1-1) 서비스 직접 써보고 하는것이 PM 문제정의 방법 중 하나임.
추가적으로 캐시워크는 오래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앱스토어 리뷰나 정석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부분이 추가적으로 더 들어갔으면 좋았을 것같다.
(문제 정의를 해결하기보다, 문제정의 하는것이 연습과정이기 때문에 그러한 추가적인 과정을 넣으면 더 좋을것으로 보임.)
2-1-2) 그리고 왜 그런 개선점을 내게 되었는지 과정까지 보여주면 좋았을 것같다.
2-2)캐시워크에 대한 공고를 넣어주었는데 헬스케어에 대한 추가적인 공고를 찾아서 헬스케어 PM은 어떤 직무를 하는지 공통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더 파악하기 좋았을 것같다.
2-3) 발표자료를 중요한 내용 위주로 넣고 말로 풀어내는것이 좋을것같다. (글이 조금 많아보임)
중요한부분이 많이 글을 많이 적는다면 색상을 넣거나 도식화를 하거나 표를 이용해주면 좀더 가독성있는 발표자료가 될것같다.
2. PM 이 하는 업무, 현업에선 어떤식으로 하는지에 대한 총괄정리
PM은 어떤 마일스톤을 가지고 , 어떤 팀과 어떤 부서와의 협업아래 어떤 결과치를 내야한다.
**해결방안을 낸다고 했을때
1. 해결방안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해결방안을 낼때 합리적인 근거, 구체적인 방안 제시)
1) 문제정의 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2) 문제인식 시 수익적인 부분에서 리스크가 없다면 문제정의로 보지않을 수 있음.
3) 페인포인트가 뭔지, 그에 대해 해결 방법은 뭔지 생각해보기.
4) 사용자 여정 시 다양한 각도로 보기
(비즈니스 관점, 사용자관점, 콘텐츠를 만든다고 한다면 그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 입장등)
2. 디자인, 개발자에 가능한지 여부
1) 디자인, 개발자의 프로세스 파악
2) 용어나, 그들의 산업이 어떤지 추가적으로 공부
3.일정에 대한 예산 산출
1) 제품을 만들기 위해 어떤 일정이 우선순위인지 우선순위 부여 및 타부서 백업
2) 시간이 많이걸리는데 그만큼 얻는것이 없다면 그것을 하는의미가 사라짐.
3) 해결방안에 대한 드는 예산에 대해 산출이 필요함.
4. 정말 이것을 진행을하자를 설득하는 것이 PM 의 역할
설득을 위해
1) 문제 정의 - 그렇게 문제를 정의하게 된 이유 - 그에 대한 사례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제시 - 그 방법을 도출하게 된 계기 - 해결하게 된 사례 -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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