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회고

[회고]효과적인 기획서 작성 팁 한 가지, 말 잘하는방법, 멘탈관리방법 (주환튜터님 & 주희튜터님과의 Q&A)

[주환튜터님]

Q1.효과적인 기획서 작성 팁?

A1. 내 의도를 적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서에 내 의도를 간략하게라도 적어주어 미팅도 안하고 넘어가신적도 있다고 하셨다.

 

Q2.아이스크림에 줄이 많은데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주환튜터님의 의견)

A2.

1) 돈이 많으면 아이스크림 가게를 늘린다.

2) 시드니에 스텐딩바에 장사가 잘되니 새벽에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 가게를 오픈하는 경우가 있는 것을 착안하여 사람들이 없는 시간대에 장사를 한다. =>경험이 중요한 것 같다라는 말씀도 하셨다!

 

Q3.말을 잘하는 방법

A3. 질문을 할때 이렇게 해보자!

1)결과 (어떻게 할거야)

2)이유 (경험 사례)

3)결과상기 (그래서 이렇게 할꺼야) => 목적성을 잃지 않기

 

[주희 튜터님]

PM이라는 직무를 시작하기 전에도, 일을 하면서도 저는 정말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많았다라는 멤버카드 내용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Q1. 어떤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는지?

A1. PM 직무라면 리더, 결정을 확실히하고 할때마다 공부하고 고민해야하는 직무인데 리더 할때 데일리 할때 쳐다보는 것도 부담스럽고 이끌어 가는것도 어려웠다.

즉, 1) 리더인가? 2) 결정장애 3)계속 배워야하는 힘듦 을 가지고 있으셨다고 한다.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는데 좋다고 하는사람도 있고 안좋다는사람도있고 두가지가 공존하더라.

1) 안좋은 피드백: 결정이 느려진다.(줏대가 없고 많이 의견이 바뀐다.) - 받은 피드백의 의견을 다 받아드리는거 같다.

2) 좋은 피드백: 의견에 대해 반영해주고 안되는 것은 억지로 된다고 하지않는 것이 맘에 들었다.

=> 어느 조직이냐에 따라 다른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튜터님은 PO + PM +개발자 +디자이너가 있는 곳이 좀더 잘 맞았다고 하셨다.

 

Q2. 튜터님과 성향이 비슷한 것 같은데 어떤식으로 멘탈을 다잡으셨는지?

A2. 인정욕구가 많아서 인정욕구를 버리는 책을 보고 조금 도움을 받았다. 일을 할 때 일을 열심히해서 피해는 주지 말자는 생각이 늘 있었다. 마인드 컨트롤을 하려고 하셨다고 하신다.

 

Q3. 면접에도 두려움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A3. 면접 때 수려하게 말을 잘 하면 물론 좋지만 그것보다는 논리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지 (일관성이 있는지) 가 더 중요하다.

그리고 신입 PM은 태도를 더 우선시 보기 때문에 충실히 과제를 했는지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제를 부여해주는 회사의 면접을 보면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그래서 과제도 문제를 정의하고 이렇게 해봤는데 실패했다면 이런식으로 해봤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이렇게 할 것이다 라는 것을 보여주면 좋을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