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
2. GDD -> 내부설계 방대한 자료 다큐먼트
시스템 전투 파티시스템 등 담겨있음
3. 스토리
몰입감 있는 스토리 만들기 위해 캐릭터 설정 메인, 서브 스토리만듦
4. 전투루프
액티브스킬, 패시브 스킬
칠때 / 방어 메인전투 스킬 설계
5. 플레이 동선
레벨, 디자인 월드에 맞게 이동하는지 맞게 연결
6. 프로토타입
이동하는 단계
7. 레벨
배경작업
8. 매커니즘
전투 매커니즘, 경제시스템(거래소, 아이템 사고팔고)설계, 길드 설계
9. 밸런싱
하나 무기 쎄면 경제가 흩어지기때문에 난이도 조정을 함
10. 폴리싱
전체적인 게임
UI, 시각 최적화
11. 출시 준비
동영상 만든다거나, 다국적지원 등
개발 타임라인
1. 게임 구조 방향성
서버 어떻게하느냐 엔진 어떻게 쓰느냐
2. 핵심시스템 구축
3. 서버-네트워크 개발
로그인 했을때 분산처리, 동기화
4. 클라이언트 개발
랜더링 최적화 컨트롤 어떻게하는지
5. DB 및 저장 시스템
캐릭터 인벤토리 퀘스트 DB저장시스템에 넣음
6. 코어플레이 시스템
전투, 경제시스템(재화 , 거래소, 아이템 드롭도ㅒㅆ을때)
7. 플랫폼별 빌드
8. 최적화
똑같은 게임이라도 PC에서 가면 고화질임
모바일 화질 떨어트리는 작업을함
(폴리곤 최적화)
9. CBT
유저 테스트
10. 출시준비
개발 PM(DEV PM)
: 기술 덕후 혁신을 만들어냄
게임 VR -> 현실처럼 배경 보고 내가움직이면 팔이나가고 발이 나가고 하는 것을 선두
주요업무
개발 프로세스 마일스톤 책임짐
협업부서 원활한 소통
일정, 이슈, 예산 기타 등 모든것을 완벽히 관리
필수 스킬
개발자 언어로 소통 가능(몰라도 배우려는 태도 환영)
일장 관리 및 jira, wiki툴 활용 능숙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는 해결사
필살기
기획은 처음 계획한 대로 안돼도 일정은 내가 계획한대로 간다는 마음가짐
기술과 사람, 두 세계를 연결하는 다리
1. 방향 설정 (산업/기술동향, 경쟁사, 타겟유저분석)
2. 리소스 계획 - 몇명을 데리고 언제까지 만들건지(인력, 예산, 일정)
3. 리스크 확인(법적 보호, 규제)
4. 개발 파이프라인 관리 - 팀간 협업 개발 프로세스(자산관리, 스프린트, 커뮤니케이션)
5. 출시 준비 - 체크리스트 점검(기술적 준비, 로컬라이제이션, 마케팅)
6. 라이브 운영 - 유저 피드백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해야하는지(모니터링, 유저관리, 지표보고)
사업PM
: 기술의 인간 중심으로 대중시간을 혁신적으로 바꿈
주요 업무
유저 동향 분석, 게임 시장 트렌드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합니다.
매출(BM) 데이터 분석과 이를 통한 게임 수익 극대화
상위 보고용 PPT 제작 및 전략적 제안을 담당
필수 스킬
유저의 게임 덕후 니즈를 캐치할 관찰력과 분석력
엑셀과 데이터 시각화 툴 마스터
필살기
1분 스피치로 대표님 마음을 움직이는 프레젠테이션 장인
내가 만든 전략 , 매출 200% 쌉가능
[질문 중 일부 정리]
1. 다른도메인과 차이점
정성적인데 노력을 써야 한다.
2. 게임 장르, 플랫폼에 따라 PM 역할 접근 방식
엔진에 따라 다름 언리얼 엔진 작업 방식이 다름
3. 미래의 게임 산업에서 PM 역할이 어떻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개인 맞춤으로 서비스 제공할 수 있는가?
4. 게임 KPI 설정 관리하는데 중요한 tip
1) 게임은 재밌어야 한다. 유저가 얼마를 쓰는가,
2) 가치 보존 (게임 내 자산이 보존되느냐 아니냐 - A게임 유저 시간 투자 가치환산 X )
5. 게임 개발 초기 PM으로서 가장 신경 써야할 부분, 게임 출시 전후로 PM역할 및 우선순위?: 잘제작 해야함, 좋은 팀원/ 라이브 런칭 일주일 업데이트 중점을 둬서 일함 그것을 개선하는것 이슈 잡아내는것이 중요함, 팀구성하고 아이디어 찾는게 중요
6. 결과가 빠르게 나오는 이커머스와 게임 PM 고민인데 어떤게 좋은지?
게임 - 정성적 피드백(유저의 말)
이커머스 - 정량적 피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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