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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IL

[TIL] 회의 및 이메일, 의견 충돌 시 적용해 볼 커뮤니케이션 방법

회의 내용 요약

1. 목표: 이번 회의에 대한 목표 ex)제품 X의 기능 개선을 위해 A 기능을 추가.

2. 작업 분담: 팀별로 작업 분담 ex)개발팀은 기능 구현, 디자인팀은 UI 개선.

3. 타임라인: 작업 기한 제시 ex)개발팀은 2주 내에 기능 구현 완료.

4. 다음 회의 일정: 회의일정 제시 ex)1주 후 진행 상황 점검.

 

이메일 전달 시

1. 이메일의 목표(UI 개선)

2. 작업 항목(구체적인 변경 사항들)

3. 의도 (왜 바꿔야 하는지)

4. 기한(내일까지)

 

 

팀원 간에 의견 충돌이 발생했을 때 갈등을 해결

1. 공감과 감정관리

두 분의 의견이 서로 다르다는 점 이해합니다. 서로의 입장에서 어떻게 느꼈는지, 그리고 각자의 우려사항을 좀 더 들어보면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서로 존중하면서 얘기해 봅시다.

 

2.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개발팀: 기술적 제약 때문에 기능 구현에 시간이 더 필요

마케팅팀 : 출시 일정을 맞추어야 하는 상황

개발팀의 입장에서 기능 구현에 시간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점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마케팅팀은 출시 일정을 맞추어야 하는 상황이어서, 우리가 조정할 수 있는 타협점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버전을 빨리 출시하고, 후속 버전에서 나머지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가는 것은 어떨까요?

 

 

커뮤니케이션 역량

1. 적극적인 경청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 + 질문이나 피드백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려는 태도

  • '무엇'과 '왜'에 대해 생각하고 질문하기
  • 몸짓과 표정으로 경청하기

 

2.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

핵심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고, 그 이후에 세부사항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명확하게 표현

  • 핵심 메시지 구체화
  • '세 가지 핵심 포인트' 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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