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TIL

[TIL]프로젝트 방법론 - 애자일하게?(서비스기획입문 2-2)

[프로젝트 방법론]

프로젝트 기간, 예산, 목표 등이 정해져 있고, 그 기간동안 몰입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이 나와있다.

 

프로젝트 업무 운영 업무(데일리하게 돌아가는 것)
신규 기능 개발, 서비스 개선, 목표 달성 캠페인등 운영 및 유지보수, 데이터분석, 마케팅, CX관리 등

 

 

대표적인 프로젝트 방법론 : 워터폴 , 애자일

  워터풀(Waterfall)  애자일(Agile)
정의 폭포수처럼 각 단계가 끝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방식 
짧은 주기로 작업을 반복하며 고객 중심의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식 
장점 명확한 계획, 예측 가능성, 안정성  빠른 출시, 고객 중심 개발, 유연성
단점 유연성 부족, 변경에 높은 비용 발생 관리 복잡, 종합적 계획 세우기 어려움
사용 명확한 요구사항, 고정된 계획이 있는 프로젝트에 적합
변화에 유연하지 못하지만, 구조적이고 예측 가능한 진행이 가능
변화와 고객 피드백에 빠르게 대응해야하는 프로젝트에 적합, 유연하지만 체계적 관리가 필요

 

 

MVP(Minimum Viable Product,MVP)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포함한 제품을 신속히 제작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것

 

애자일한 방식을 정할 때 MVP의 범위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Pager 

프로젝트 진행하고자 하는 배경, 개선하고자하는 목표,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설정한 가설과 그에 대해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솔루션, 성과측정 방법등을 구체화한 문서

 

 

<애자일한 방식>

기획자 <- 디자이너 -> 개발자
1- pager Lo-fi Tech check Hi-fi Design review 개발
기획자가 구체화한 문서 제공 디자이너가 초안디자인 구현 개발적인 이슈가 없는지 개발자가 확인
+ 디자이너 + 기획자 크로스체크
방향성 합의가 되면
디자인을 좀더 완벽하게 구현
기획자 + 디자이너 + 개발자 모여 다시 리뷰 개발자가 개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가치) => PM의 역할

1)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 사람들끼리 협의하여 문제 해결 (팀원간 협업 활성화)

2)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 MVP를 정의하고 반복적으로 개선

3)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 고객과 정기적인 소통 유지, 피드백 적극 반영

4)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 시장변화와 고객요구를 주시하고, 팀 계획을 재조정하도록 조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