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방법론]
프로젝트 기간, 예산, 목표 등이 정해져 있고, 그 기간동안 몰입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이 나와있다.
프로젝트 업무 | 운영 업무(데일리하게 돌아가는 것) |
신규 기능 개발, 서비스 개선, 목표 달성 캠페인등 | 운영 및 유지보수, 데이터분석, 마케팅, CX관리 등 |
대표적인 프로젝트 방법론 : 워터폴 , 애자일
워터풀(Waterfall) | 애자일(Agile) | |
정의 | 폭포수처럼 각 단계가 끝난 후에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방식 |
짧은 주기로 작업을 반복하며 고객 중심의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개발 방식 |
장점 | 명확한 계획, 예측 가능성, 안정성 | 빠른 출시, 고객 중심 개발, 유연성 |
단점 | 유연성 부족, 변경에 높은 비용 발생 | 관리 복잡, 종합적 계획 세우기 어려움 |
사용 | 명확한 요구사항, 고정된 계획이 있는 프로젝트에 적합 변화에 유연하지 못하지만, 구조적이고 예측 가능한 진행이 가능 |
변화와 고객 피드백에 빠르게 대응해야하는 프로젝트에 적합, 유연하지만 체계적 관리가 필요 |
MVP(Minimum Viable Product,MVP)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포함한 제품을 신속히 제작하여 시장에 출시하는 것
애자일한 방식을 정할 때 MVP의 범위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Pager
프로젝트 진행하고자 하는 배경, 개선하고자하는 목표,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설정한 가설과 그에 대해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솔루션, 성과측정 방법등을 구체화한 문서
<애자일한 방식>
기획자 | <- | 디자이너 | -> | 개발자 | |
1- pager | Lo-fi | Tech check | Hi-fi | Design review | 개발 |
기획자가 구체화한 문서 제공 | 디자이너가 초안디자인 구현 | 개발적인 이슈가 없는지 개발자가 확인 + 디자이너 + 기획자 크로스체크 |
방향성 합의가 되면 디자인을 좀더 완벽하게 구현 |
기획자 + 디자이너 + 개발자 모여 다시 리뷰 | 개발자가 개발 |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 (가치) => PM의 역할
1)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을 => 사람들끼리 협의하여 문제 해결 (팀원간 협업 활성화)
2)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 MVP를 정의하고 반복적으로 개선
3)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을 => 고객과 정기적인 소통 유지, 피드백 적극 반영
4) 계획을 따르기보다 변화에 대응하기를 => 시장변화와 고객요구를 주시하고, 팀 계획을 재조정하도록 조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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