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X/UI 개념
UX(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interation) 하는 과정에서 얻는 모든 경험(디지털 + 오프라인)
UI(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가 최종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때 맞닿는 시각적 구성 요소
UX 디자인 | UI 디자인 |
유저 관점에서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 | 시각언어의 규칙을 만드는것에 집중 |
2.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의 4가지 핵심 원칙
효율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원칙
1) 유저를 우선으로 고려
2) 시각적이고 포용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협력과 공동 작업을 진행
3) 이터레이션을 통해 반복적으로 개선
이터레이션(Iteration)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수용하는 방법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에 대한 오해와 한계점
1) 오해
- 아이디어의 발산과 수렴 과정 1~4단계 마치면 끝난다라는 선형적인 프로세스라는 오해
- 4단계에서 3단계로 돌아갈수 도있는데 고정된 단계라고 생각함.
2) 한계
- 모든 디자인 프로세스 설명 X
- 복잡,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한계가 존재
더블 다이아몬드는 하나의 방법론이라 목적이 아닌 디자인을 발전시키기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기
3. Lean UX 프로세스
Lean : 기름기 없이 쫙 빠진 -> 군더더기 없는 효율적인 프로세스다
Lean 프로세스는 가설을 검증하는게 핵심
가설을 설정하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유저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하고 반복적으로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하는 프로세스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 또는 서비스
목적 : 초기 아이디어나 가설을 검증하는 것
[예시]
이동수단을 만들어 달라고 한다면 대기업은 위에 역할을 만들어서 멋진차를 만든다. 근데 반응이 안좋으면 어떻게하지?
MVP는 최소한의 검증을 해본다. 바퀴가 두개 달린 이동수단을 줬을때 유저들이 편리하지않을까 방향을 바꿔보고 싶어, 손잡이를 달아볼 수 있어 바퀴를 더 크게만들 수 있고..
이렇게 해서 최소한 리소스만 들여서 앞으로 이 제품에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이 가능하다.
STOARR기법
Wizard of oz
페이크도어 테스트
4. 데이터 드리븐 UX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소통을 해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게 효율적일 수 있겠다 해서 나온 개념
중요성 :
디자이너 관점 : 유저 데이터 해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산출물에 대한 논리적 근거 제공
커뮤니케이션 관점 : 데이터는 타 조직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공용어 역할
비즈니스 관점 : 디자인 산출물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파악 가능
데이터 드리븐 UX 활용 지표 예시 (프로덕트별, 도메인별 다르게 설정 될수 있음)
1) 유저 관여도 관점(Engagement)
얼마나 많이 이용 하는가? - DAU, WAU, MAU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가? - DAU/MAU, DAU/WAU
DAU(daily active user, 일일 활성화 유저수)
WAU(주간 활성화 유저수)
MAU(월간 활성화 유저수)
2) 유저 재 방문 관점(Retention)
특정한 특성의 유저들이 재방문하는가? - 코호트 리텐션
N일째 된 유저들이 재 방문 하는가? - Day N 리텐션
3) 유저 획득 관점(Acquisition)
얼마나 보는가? - 페이지 뷰 수, 클릭 뷰 수
얼마나 획득 되는가?- 전환율, 이탈율
5. 실무 UX/UI 용어
1)디자인 관련 용어
2) 인지 심리 관련 용어
3) 개발 관련 용어
데이터 기반으로 UX를 개선한 사례 3가지 찾기
1. 문제 정의 : 문제를 어떻게 발견했고 원인은?
2. 가설 수립 : 어떤 가설을 세웠는가?
3. 해결 방법 : 문제를 어떻게 해결 했는가?
4. 검증 과정 :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활용했고, 어떤 지표를 모니터링 했는가?
5. 결과 : 어떤 임팩트가 있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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