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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IL

[TIL]서비스 입문 3-1~3-3 내용정리

 

PM이 고민할때 쓰는 프레임워크

  상세
목표 수립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상위 비전, 목표 정의
사용자/비즈니스 가치 관점에서 달성해야 할 핵심 지표 설정
문제 정의 수많은 문제 중 해결해야하는 핵심 문제 정의
문제의 핵심 원인 분석
가설 수립 & 검증 문제 해결을 위한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움
가설 검증을 위해 액션(기능개발, 실험 등) 실행
결과 데이터를 분석해 가설 검증 & 개선 반복(Iteration)

 

 

1) 목표 수립

  프로덕트비전  
OKR
KPI
프로젝트 목표 과제목표 스프린트 목표

 

프로덕트 비전

장기적으로 어떤 모습이 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큰그림 

-> 장기적인 방향성을 제시해줌

주로 경영진이 주도해서 설정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Objcetives),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Key Results)를 정의해 목표 달성 진척도를 측정함

보통 70~80% 달성률로 목표를 잡음

 

Objective (목표)
도달하고 싶은 상태
    
Key Results (핵심 결과)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정량화된 지표

 

KPI

조직, 팀, 개인등 설정한 목표에 대한 달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량 혹은 정성적 지표

 

OKR VS KPI

OKR KPI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에 초점  어떻게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 
주로 단기목표(분기별, 연간목표) 지속적인 추적(일상적 성과 측정 및 관리)

 

 

2) 문제 정의

문제정의 과정

1. 현상발견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문제 현상들을 발견
2. 문제정의 현상이 발생하게 만든 원인을 정의.
3. 핵심문제 정의 여러가지 문제 중 가장 해결해야하는 핵심 문제를 정의

 

 

1. 현상발견

  방법
사용자 피드백 수집 설문조사, 인터뷰, VOC 분석  사용자 겪는 - 문제 수집
유저 테스트 사용자가 실제 서비스 사용하는 모습 관찰 - 문제 발견
유관 부서 인터뷰 고객 자주 만나는 세일즈, UX 전문 디자이너 등 유관 부서 팀원 인터뷰 - 문제 발견
데이터 분석 비정상적 패턴, 예기치 않은 - 현상 발견
경쟁사 분석 경쟁사 서비스 분석 - 자사 문제점, 개선점 발견

 

2. 문제정의

문제 현상의 근본적 원인?

 

<현상 - 영향 - 원인>

1) 목표 달성에 방해되는 문제 현상 써보기

2) 현상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결과 설명

3) 근본적 원인 파악

 

ex)

팀 목표 사용자가 원하는 음식을 빠르게 찾도록 돕는다
현상 발견 특정 음식 주문 - 원하는 메뉴 찾는데 오래걸림
현상으로 인한 영향 결과 사용자 :  메뉴 검색 기간 증가, 피로감, 이탈률 증가
비즈니스 : 사용자 이탈로 인한 매출 감소
원인 검색 결과 정확도 낮음
-검색어에 부합하는 검색결과 X
ex) 김치찌개 - 관련없는 식당 노출

카테고리 필터 부족
-사용자 원하는 메뉴 특정하기 위한 세부필터(가격대, 인기순위등)가 없음

 

 

문제 정의를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1) 5 Whys

2) 로직 트리

 

 

3. 핵심 문제 정의

우선순위를 매겨 핵심 문제 선택

Quick Wins
높은 임팩트 낮은 노력 :  우선적으로 해결할 문제
Major Projects
높은 임팩트, 낮은 노력 : 중요하지만 해결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
Fill-ins
낮은 임팩트, 낮은 노력 : 자투리 시간에 해결 할 수 있는 문제
Hard Slogs
낮은 임팩트, 높은노력 : 가급적 나중에 해결해야할 문제

 

 

 

문제 정의 주의점

미리 해결 방안을 정해두기 보다는 문제를 그대로 해석하는 것이 중요

 

ex) 고객 VOC : 사용자가 앱 내의 텍스트가 너무 작아서 읽기가 어려워요!

- ❌ 해결방안을 미리 정해둔 PM
    - 고객이 원하는대로 들어줘야지! 글씨 크기를 키우자!”

 

- ⭕ 문제정의부터 하는 PM
    - VOC의 원인부터 파악하자!
        - “고객이 시니어인가? 다른 고객들도 그렇게 느끼는가?”
        - “해당 텍스트가 중요한 텍스트인가?”
        - “읽기 어려운게 진짜 크기가 작아서인가? 위치 때문인가? 색상 대비 때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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