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리서치?
유저의 행동, 동기를 특정 상황에서 조사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중요성
1) 유저의 대한 이해도 강화
2)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목적
1) 정성적 리서치 -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 -> 왜(why)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
ex) 심층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2) 정샹적 리서치 -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 분석 -> 무엇(what),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것
ex) 설문조사, A/B test, 애널리틱스
리서치 종류
데스크 리서치
1. 마켓 리서치
1)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특정 시장의 유저 수요, 성장가능성 예측 -> 성장경로, 미래가능성 평가
2) 수익구조
-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출 하는 부분을 파악
- 결제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 평가 개선에 도움
3) 법적 제약
- 소비자 권리 보호사항 고려해 디자인에 반영
- 국제 시장 진입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를 예측, 대비 가능
경쟁사 분석
1) 경쟁사 선정
- 직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는 서비스
- 간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
2) 분석 도구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험 분석
- 포지셔닝 맵핑 : 유저가 경쟁사, 자사서비스에 대해 생각하는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도구
정성적 리서치
1. 심층인터뷰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 들으며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
심층인터뷰 질문지 구성요소
1)아이스브레이킹 질문 (약 10분)
2)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약 15~20분)
3)고민이 필요한 질문 (약 20~25분)
4)마무리 질문 (10분)
tip)
1) 실제 인터뷰 전에 준비 과정에서 최소 한 번의 파일럿 인터뷰를 해보는 것을 추천
파일럿 인터뷰?
친구나 동료, 혹은 타겟 유저를 모집하여 인터뷰를 예행 연습해보는 것질문에 오해나 혼란의 소지가 있는지, 질문 중 추가/제거할 것이 있는지, 질문의 순서가 자연스러운지 등을 검토함
2) 1시간 내외 기준으로 진행
3) 라포 형성을 위해 적절한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활용
4) 모든 질문을 한번에 몰아서 하지 않고, 꼬리 질문을 활용
5) 네/아니오와 같은 답변이 돌아올 닫힌 질문을 피하기
2. 포커스 그룹
6~9명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방법(온라인 운영시 시간 효율증가)
참여자들이 한 가지 의견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
3. Voc 분석
고객센터 접수된 불만/ 건의 / 문의사항 및 앱스토어 리뷰 등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
'PM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데스크 리서치 특강 (0) | 2025.01.15 |
---|---|
[TIL] UX 기획 및 리서치 5주차 강의 (0) | 2025.01.10 |
[TIL] UX 기획 및 리서치 1주차 강의 (1) | 2025.01.08 |
[TIL]서비스 입문 3-1~3-3 내용정리 (0) | 2024.12.30 |
[TIL]프로젝트 방법론 - 애자일하게?(서비스기획입문 2-2) (0) | 2024.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