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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IL

[TIL] UX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강의

유저 리서치?

유저의 행동, 동기를 특정 상황에서 조사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중요성 

1) 유저의 대한 이해도 강화

2)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목적

1) 정성적 리서치 - 유저의 생각, 의견, 감정을 이해 -> 왜(why)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

ex) 심층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2) 정샹적 리서치 -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 분석 -> 무엇(what), 얼마나(How much/many)에 대한 답을 얻는것

ex) 설문조사, A/B test, 애널리틱스

 

리서치 종류 

 

데스크 리서치

1. 마켓 리서치

1) 시장 규모 및 성장 동향

- 특정 시장의 유저 수요, 성장가능성 예측 -> 성장경로, 미래가능성 평가

2) 수익구조

-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출 하는 부분을 파악

- 결제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 평가 개선에 도움

3) 법적 제약

- 소비자 권리 보호사항 고려해 디자인에 반영

- 국제 시장 진입시 발생 가능한 법적 문제를 예측, 대비 가능

 

경쟁사 분석

1) 경쟁사 선정

- 직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와 동일한 산업군, 유사한 가격대로 형성되는 서비스

- 간접 경쟁사 : 자사 서비스를 대체하여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서비스

 

2) 분석 도구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험 분석

- 포지셔닝 맵핑 : 유저가 경쟁사, 자사서비스에 대해 생각하는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도구

 

정성적 리서치


1. 심층인터뷰

1:1로 유저에게 질문하고 답변 들으며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

 

심층인터뷰 질문지 구성요소

1)아이스브레이킹 질문 (약 10분)

2)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약 15~20분)

3)고민이 필요한 질문 (약 20~25분)

4)마무리 질문 (10분)

 

tip)

1) 실제 인터뷰 전에 준비 과정에서 최소 한 번의 파일럿 인터뷰를 해보는 것을 추천

파일럿 인터뷰?
친구나 동료, 혹은 타겟 유저를 모집하여 인터뷰를 예행 연습해보는 것질문에 오해나 혼란의 소지가 있는지, 질문 중 추가/제거할 것이 있는지, 질문의 순서가 자연스러운지 등을 검토함 

 

2) 1시간 내외 기준으로 진행

3) 라포 형성을 위해 적절한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활용

4) 모든 질문을 한번에 몰아서 하지 않고, 꼬리 질문을 활용

5) 네/아니오와 같은 답변이 돌아올 닫힌 질문을 피하기

 

2. 포커스 그룹

6~9명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하는 방법(온라인 운영시 시간 효율증가)

참여자들이 한 가지 의견에 집중되는 것을 경계

 

3. Voc 분석 

고객센터 접수된 불만/ 건의 / 문의사항 및 앱스토어 리뷰 등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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