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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IL

[TIL] UX 기획 및 리서치 5주차 강의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UT)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사용할 때 의도한 시나리오로 업무를 수행 하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관찰하기 위해 진행

 

1)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혼란을 겪는지 파악 가능
2) 제품 개선 전에 진행 시 - 유저가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음.
3) 제품 개선 후에 진행 시 - 유저가 실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음.

프로토타입이 있다면 제품 개발 단계 중 언제든 활용 가능

  
1. 사용성 테스트의 중요성

1) 유저가 화면을 직접 조작시 마주하는 문제 식별 가능

2) 디자인을 유저 중심적으로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음
3) 예산이 제한적이거나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 캐주얼하게 카페에서 진행하는 사용성 테스트로도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2. 사용자 테스트 구성요소

  • 진행자 (Moderator)
  • 테스크 (Task)
  • 참가자 (Participant)
  • 관찰자 (Observer)

 

3. 사용성 테스트 공간 환경 구성

 

관찰 공간

관찰자들이 테스트 공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기록

관찰자들은 참가자가 어떤 말을 하면서 화면을 조작하는 지 알 수 있어야함.

 

테스트 공간

관찰 공간과 테스트 공간에는 단방향 거울이 있으면 관찰 공간에서는 테스트 공간을 볼 수 있지만, 테스트 공간에서는 관찰 공간을 볼 수 없음.

별도의 관찰 공간이 없는 경우, 테스트 공간에 진행자와 서기를 담당하는 관찰자 1명이 들어감.

 

원격에서 사용성 테스트(with. 줌 or 구글밋)

실시간으로 참가자의 얼굴과 참가자가 조작하는 화면을 보면서 진행자가 질문

 

테스트 인원

약 5명의 유저를 테스트 및 사후 인터뷰하면 85%의 사용성 문제를 발견 가능

4. 사용성 테스트 준비하기

사용성 테스트 준비 과정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최소 1회 시행하는 것을 추천

 

1. 사용성 테스트 목적 설정

 

2. 참여자 리크루팅 & 스크리닝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

 

3. *테스크 선정

*테스크 : 유저에게 주어지는 미션

 

4.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작성

사용성 테스트 시나리오 구성 : 테스크의 수행 요청 순서, 후속 질문 리스트 등

 

5. 파일럿 테스트

실제 테스트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사전 테스트를 진행

현장 변수를 미리 체크, 제 3자 입장에서 질문 관련 피드백 가능

ex) 송출 화면, 테스트 소요시간체크, 무의식적인 전문용어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피드백

 

5. 사용성 테스트 실행

1. 사용성 테스트 안내

사용성 테스트의 목적, 진행 방법, 주의 사항에 대해 안내
영상/사진 촬영 동의 여부를 체크하고, 기밀 프로젝트인 경우 보안 서약서를 작성

 

2. 테스크 안내

 

3. 테스크 수행 & Think Aloud

진행자는 참가자에게 테스크를 수행할 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 표현해줄 것을 요청해요.

 

4. 사후 인터뷰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이용 만족도를 측정

각 테스크가 종료된 직후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

 

5. 마무리

 

 

*Think Aloud

테스크를 수행하면서 머릿속에서 어떤 생각이 드는 지 말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얻을 수 있는 정보 예시

1) 유저가 메뉴나 버튼, 아이콘을 클릭한 의도

2)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기대하는 결과값

3)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겪는 어려움

4) 테스크 수행 중 유저가 실수를 한 이유

 

진행하는 방법 

  테스크 수행과 동시에 진행(많이 채택) 테스크 종료 후 기억을 되살리며 진행해요.
장점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참가자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 테스크 수행 중에는 테스크에만 집중
단점 말과 행동을 동시에 하려다보니 수행 집중력이 떨어짐
진행자가 능숙하지 않다면 실수로 참가자에게 다음 행동을 암시하는 힌트 제공
이전에 한 행위를 기억 못 함.
사소한 오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 X

 

유의사항
    
테스트 중에는 참가자가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
- 참가자가 중간에 질문을 할 때 최대한 답변 X
- 참가자의 실수에 대해서 중간에 힌트를 주거나 고치려고 하지 말아야 함
- “왜 그렇게 생각하세요?”, “어떻게 해야할 것 같으세요?” 등의 열린 질문으로 참가자의 생각을 알아보기

 

 

6. 사용성 테스트 결과 정리

문제점 도출 → 원인 도출 → 개선 방향 도출을 통해 결과를 정리

 

문제점 도출

참가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

진행자와 관찰자의 기록을 종합하여 문제점을 파악

 

원인 도출

유저가 예상하는 경험과 실제 경험이 비교

유저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내용과 실제가 어떤지 비교

 

개선 방향 도출

테스크별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

정보 구조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리스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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